2022년유로나브에서 유로247 손을 뗐던 CMB의 지분 재매집. 4월 7일 양사 이사회, all-stock merger 승인. 주식 교환비, 프론트라인:유로나브 ϑ.45:1. 합병회사명, 프론트라인. 경영자, 휴고 데 스툽(Hugo De Stoop/現 유로나브 CEO). 주주 구성, 프론트라인:유로나브 㵁:59* all stock(paper) merger(deal): 인수합병 시 주식 - 주식 거래(현금 개입 X), Due Diligence(DD): 실사, applicable boards에서 applicable의 쓰임, employee consultation* 해당 기사가 사실상 마수걸이인 것을 보면 term sheet signing은 큰 효력이 없는 듯하다* 이때까지만 해도 탱커 시장이 prolonged downturn에 유로247 있었고, long-term futrue이 의심받았다.(근데 그럴 수가 있나? 전쟁 발발 직후였는데)* 가계약 체결 다음날 사베리스(Saverys/벨기에) 가문, 반대 의견 피력.5월유로나브 AGM(Annual General Meeting/연례주주총회), 사베리스의 CMB는 합병 반대파 이사 셋을 management(directing/executive) board에 추천. 전부 기각. 기존의 합병 찬성파 이사 유임.7월 11일Definitive Agreement(본계약) 타결 소식. Q4 Tender Offer 진행 예정. Private 주식 교환은 그 이후. 프론트라인, 버뮤다 ->키프로스 본사 이전 역시 계획(2023년 1월 완료.)* 해당 시점까지만 해도 만장일치였는데 결국 뒤집혔다는 점 역시 눈여겨 유로247 봐야 할 듯* tender-offer: 공개 매수, the offer is conditional ~: 거래 결과가 범위 내에 존재한다(불확실하다)는 의미 =>아님. ~와 같은 조건이다, relocation(redomicilation): 본사 이전, absence of material change: 계약 조건에 변동이 없다면, tender offer frontline for all outstanding shares in Euronav: 프론트라인 주식을 유로나브 주식과 교환한다* 이번에도 역시 사베리스, 하반기 알렉산더 사베리스, CMB 통한 유로나브 주식 매집 개시. 결국 최대주주 등극. 12월 유로나브, 합병에 대한 의지 재확인하는 성명문 발표. 유로247 와중에 CMB는 유로나브 이사회에 거래 중단을 요구. CMB의 대주주는 알렉산더 사베리스. 12월 14일 로이드리스트, 정리 기사2023년1월 10일합병(combination) 불발. 유로나브는 하락. 나머지는 횡보.* call off ndon, ~ ensued with Saverys family =사베리스 가문이 타결을 방해했다 , bellwether: 선행지표, 대장주, burgeon: 급성장하다, whimsical: 엉뚱한, 기발한, move from NAV discount to premium: NAV 상승* 컨선사를 liner-shipping, 탱커&벌크선사를 bulk shipping이라고 하는 듯. bulk 선사의 경우 평균적으로 시가총액이 작아 라이너에 비해 기관들 어그로를 끌지 유로247 못하는 측면이 있음* 합병 성사 ->기관 어그로 ->밸류에이션 확대, 팽창, 리레이팅, 상승, 레벨업..* 러시아 석유 제재로 탱커시장 분위기 6개월 만 반전.* 프레드릭센은(The King/오글오글;;) 2017년에도 DHT 인수에 실패한 이력이 있음* 에버코어의 존 채플, CMB - 유로나브 시너지 예상. ㅡ>대단하달 게 없었음. 이미 사베리스가 티를 팍팍 냈으니까1월 10일 유로나브, Examine such letter and reserves all rights and actions라고 대응. 사베리스의 CMB가 합병에 야지를 놓는 와중에 나머지 주주들은 어떻게 해서든 성사시키려는 모습. 유로247 * 지속적으로 7월 계약을 언급하는 것을 보면, Definitive Agreement이 정말로 본계약이 맞는 듯.1월 18일유로나브 합병 의지 재확인, CMB 이사회 물갈이 시도*nominate를 추천하다의 뜻으로* IAS 24*supervisory board의 독립성을 자랑인 양 떠들고 있는데 이유가 뭐지?1월 30일 유로나브 추가 중재 요청. 지난 요청은 프론트라인 관련사의 related party 편입 이슈. 이번 요청은 합병 계약 일방적 파기 이슈.* 프레드릭센, 사베리스(CMB)의 지분은 둘 다 24.99% * 17일 신청 ㅡ>7일 결과. 뭐가 이리 빠른 거냐?2월 7일이사회 유로247 물갈이 위한 CMB의 임시주총소집 요청 수용1월 17일자 중재요청 기각10월 5일 아래와 같은 내용* 이 정도 규모의 자산 매각은 임시 주총(Special general meeting)에서 가결돼야* 예정 절차는 뉴욕, 벨기에 법을 따른다고 한다. 유로나브 ㅡ 벨기에는 그렇다 쳐도 미국은 왜? 뉴욕증권거래소는 양사 공통 상장 시장, 이게 원인으로 보인다* competition clearance 규제 당국 승인* modern fleet 기준10월 9일, CMB의 유로나브 인수 발표. 잔여 주식 전량 매입 계획. (주당 18.43달러에 프론트라인, 파마타운 보유 26.12% 유로247 먼저 매입. 그 후 잔여 주식 매입. 기존 CMB 지분은 약 27%) 반면 프론트라인은 합병 포기 대가로 유로나브 VLCC 24척을 23.5억 달러에 넘겨받을 인수 예정. 사베리스 가문의 의지가 드러나는 계약 조건계약 완료 예정일은 올해 말.*Compagnie Maritime Belge ϜMB* pending shareholder and anti-trust approvals =~를 기다리는* 최근 주가 수준(15~16달러)에 비해 비싸게 매입 + VLCC 역시 헐값(9,800만 달러)에 넘겨주는 계약. Details on deal평균선령은 5.3년. 선대 규모는 58% 증대, 약 2,000만 DW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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