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LCL 중국구매대행업체 GNG입니다.중국에서 물건을 수입할때 항공 또는 해운으로 수입을 하지만 항공보다는 해운이 기본적인 수입방법입니다. 제품의 부피가 크지 않은 경우에는 lcl로 수입을하고 부피 및 수량이 많거나 파손의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fcl로 수입을 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이 여러 화주가 컨테이너 LCL 하나를 나눠쓰는 lcl로 수입을 진행하지만 부피가 큰 물건을 수입하는 경우 fcl로 수입을 하시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특히 이번에 저희가 수입진행을 한 트레일러의 경우 20cbm이 안되지만 파손의 우려가 있는제품이라서 fcl로 수입을 진행했었습니다.FCL과 LCL의 구분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수입을 LCL 하시는 분들이라며 잘 아시는 용어일껍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FCL은 컨테이너를 혼자 사용하는거고 LCL은 여러명이 나눠서 사용을 하는걸로 혼자 컨테이너를 사용하게되면 비용이 크기때문에 컨테이너비용의 부담을 나눠가지는 겁니다. 보통 lcl은 40피트의 컨테이너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는 20피트와 40피트의 컨테이너 비용자체는 LCL 크지 않기 때문에 LCL을 운영하는 물류 포워딩회사의 입장에서는 40ft로 진행을 대부분 하게 됩니다.우리가 사용하는 수입시 사용하는 컨테이너는 일반컨테이너로써 DRY컨테이너라고도 부릅니다. 또한 정식으로 사용하는 표기는 20'pt, 40'pt, 40'pt Highcubic 컨테이너로 사용하지만 일반적으로 우리는 쉽게 20피트 또는 20ft, LCL 40피트 또는 40ft, 40피트 하이큐 또는 40ft HC(HQ)로 사용하고 있어요. 그럼 이제 20피트와 40피트 컨테이너 규격과 실제들어가는 적재가능한 cbm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위 표에서 보시는것처럼 20피트 컨테이와 40피트 컨테이너는 폭과 높이는 동일하지만 길이만 2배정도 40피트 컨테이너가 더 LCL 깁니다. 그 만큼의 적재량도 2배로 늘어며, 40ft하이큐는 높이도 더 높아져서 적재량이 올라가게 됩니다. 20ft컨테이너에서 들어가는 내부용적은 33.1CBM이지만 40ft컨테이너에 들어가는 내부용적은 67.5cbm, hq는 76.1cbm 됩니다.하지만 위 표에 있는 용적표만으로 제품을 적재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이는 컨테이너 사이즈에 정확하게 LCL 맞춰서 제품포장을 만들어서 적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제품포장에 따라 다르겠지만 실제로 적재가능한 부피용적은 어느정도 차이가 있는 걸 감안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적재할 수 있는 내부용적은 위 사진에서 보시는것 처럼 20피트 40피트 모두 실제로 LCL 넣을 수 있는 부피는 실제 제품 내부용적과는 달리 차이가 있기에 수입시에는 실제들어갈 수 있는 cbm을 참고하셔서 수입을 진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래야 풀컨테이너 입고시에는 물류비 손실 없이 수입이 가능하니 오늘 알려드린부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수입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GNG카톡으로 문의사항을 LCL 남겨주시면 확인 후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